본문 바로가기
운동상식

수영이 허리디스크에 좋은 이유?

by 건강 운동 정보공간 2021. 9. 16.

현대인들은 자리에 앉아 있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고질적으로 목과 허리가 좋지 않습니다. 특히 허리디스크는 거의 대부분 가지고 있습니다.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서 수영이 허리디스크에 좋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른자세 꿀잠 메모리폼 쿠션 허리베개 허쉬

COUPANG

www.coupang.com

 

1. 부력으로 인한 척추 압박 감소 

 

 

수영은 물속에서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부력이 작용하게 됩니다. 지상에는 중력이 작용하기 때문에 중력에 의한 허리, 목 등 척추에 대한 압 밥이 느껴집니다. 부력이 작용하는 물속에서 운동을 하게 되면 척추와 디스크에 가해지는 압 밥이 자연스럽게 줄어들게 됩니다. 

 

수영 외에도 물속에서 하는 운동인 아쿠아로빅 또한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입니다. 아쿠아로빅은 수영과 다르게 다 함께 함수 있는 운동이기 때문에 수영이 어렵다면 아쿠아로빅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근육의 유연성과 근력을 향상 

수영을 반복적으로 하게되면 근육의 유연성과 근력을 향상합니다. 자유형과 배형을 하게 되면 몸을 뻗은 상태로 움직이기 때문에 코어 근육과 함께 근력의 발달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수영을 하게 될 경우에는 1시간 ~ 2시간식 길게 하는 것보다는 짧게 하되 2~3일에 한 버너씩은 꾸준하게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디스크의 경우에는 통증이 있다가도 사라지기 때문에 꾸준하게 운동을 해주면서 디스 클로 인한 통증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허리디스크 환자의 경우에는 공통적으로 코어 근육이 약합니다. 코어근육의 경우 발달을 위해 헬스나 필라테스를 할 경우 초보자에게는 무리한 힘이 들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속에서 하는 코어 근육 운동의 경우에는 근육에 부담이 덜 가게 됩니다. 

 

3. 주의사항 

수영의 모든 영법이 허리디스크에 좋은것은 아닙니다. 디스크가 있는 사람에게 가장 좋은 영법은 배영입니다. 배영은 허리에 가해지는 부담이 다른 영법보다 크지 않습니다. 배영과 함께 자유형도  허리에 부담을 주지  않는 영법입니다. 

 

반대로 접영이나 평영은 허리디스크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접영 같은 경우는 허리가 접히기 때문에 허리에 물리가 가게 됩니다. 평영도 마찬가질로 빠른 속도로 하게 되면 허리에 무리가 가게 됩니다. 운동을 처음 할 때는 무작정 하는 것보다는 전문가에게 상담을 통해 운동시간과 방법에 대해서 미리 파악하고 운동을 해야 운동으로 인한 부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수영이 어렵다면 앞서 설명한 아쿠아로빅 또는 요가도 효과적입니다. 효가는 허리를 접는 동작을 제외하고 하는 것이 허리디스크 예방에 좋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