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상식

줄넘기 다이어트 효과 및 주의사항 알아보기

by 건강 운동 정보공간 2021. 9. 23.

코로나 19로 인하여 헬스클럽이나 체육관을 이용하기 어려워졌습니다. 집 근처 놀이터나 공터에서도 쉽게 운동할 수 있는 줄넘기를 많이들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줄넘기 다이어트의 장점, 효과 그리고 주의사항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줄넘기 다이어트 장점

 

 

줄넘기의 장점은 비용이 저렴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 헬스클럽이나 센터를 방문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월 10만원 이상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특이 헬스 또는 필라테스 같은 경우 개인 PT를 받을 경우에 1회당 5만 원 이상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반면 줄넘기의 경우에는 가까운 마트에 가면 2000~5000원 사이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걷기 다이어트를 제외하고는 기구를 이용하여 할 수 있는 가장 저렴한 다이어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요가, 필라테스, 테이스 등의 운동의 경우에는 처음 시작부터 자세를 잡고 배우는데 까지 일정수준의 기간과 시간이 소요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이 될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반면 줄넘기의 경우에는 학창 시절 대부분 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조금만 연습해도 쉽게 할 수 있고 꾸준하게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2. 줄넘기 다이어트 효과  

줄넘기는 칼로리 소모에 효과적인 유산소 운동입니다. 일반적인 성인이 1시간 줄넘기를 할 경우 600칼로리 정도가 소모됩니다. 보통 15분에 1000개 정도 줄넘기를 하게 됩니다. 1000개 기준으로 150 칼로리 정도가 소모되는 것입니다. 성인 하루 기초대사량을 고려하면 줄넘기로 소모되는 칼로리는 상당히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줄넘기의 다른 효과는 심폐 기능을 개선하고 균형 감각을 키울 수 있습니다. 줄넘기를 하게 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 지집니다. 운동으로 인한 행복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자연스럽게 정신적인 건강 또한 좋아지게 됩니다. 빠른 속도로 운동을 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도 유산소 운동효과가 상당히 높습니다. 

3. 줄넘기 주의사항 

줄넘기의 경우 가장 주의해야 하는 부분이 무릎입니다. 줄넘기는 짧은 시간동안 많은 횟수를 하기 때문에 무릎에 무리가 가기 쉽습니다. 과체중이거나 무릎 연골 마모가 심한 경우에는 위험하기 때문에 줄 넘기 전 스트레칭을 하여 부상을 방지해 줘야 합니다. 무릎과 발목 주변을 스트레칭으로 풀어주어야 합니다. 

 

줄넘기를 할 경우 발바닥 전체를 사용하기 보다는 뒤꿈치를 들고 탄력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바닥이 시멘트보다는 푹신한 매트나 우레탄에서 가벼운 운동화를 신고 줄넘기를 해야 체중으로 인하여 무릎 통증을 방지해 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줄넘기 다이어트는 장점, 효과, 주의사항 까지 알아봤습니다. 줄넘기 다이어트는 여러 다이어트는 가장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위에 내용들을 참고하여 다이어트에 성공하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