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상식

하루 만보 걷기 운동 효과 정리

by 건강 운동 정보공간 2021. 9. 7.

많은 분들이 건강을 위해서 걷기 운동을 합니다. 걷기 운동을 할 때 정해진 걸음수를 정하고 운동을 하면 효율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만보 걷기 다이어트 효과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디다스 남성용 Galaxy V 운동화 런닝화

COUPANG

www.coupang.com

 

1. 정서적 안정 

 

 

하루 만보를 걷는 효과는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안정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보통 걷기 운동은 저녁에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녁은 직장인들이 퇴근 이후입니다. 걷기 운동을 하면서 하루 동안 있었던 일들을 정리하거나 내일의 일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평소 즐겨 듣던 노래를 듣거나 하면서 걷다 보면 정서적으로 안정된 감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건강증진

만보걷기의 가장 큰 효과는 건강증진입니다. 하루 4400보 이상 걸으면 사망 위험이 현저하게 낮아지게 됩니다. 빠른 걸음으로 걷다 보면 신체에 가해지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일반적으로 하루 7000보 이상 걷는 것을 권장합니다. 걷는 정도는 약간 숨 이찬 정도가 좋습니다.

 

신체 건강을 위해서라도 하루 만보 걷기 운동을 지속적으로 꾸준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걷다보면 심신의 자유를 얻게 하므로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으며 우울증, 불면증, 심장병, 고혈압과, 관상동맥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3. 다이어트 효과 

 

 

하루에 만보를 빠른 속도로 걸으면 에너지가 300 칼로리 정도 소비가 됩니다. 1년 으로 치면 12kg 정도의 지방이 연소된 것과 같은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만보 걷기만으로도 다이어트 효과가 상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운동을 시작하면 근육 내에 있는 보도당이 먼저 에너지로 소모된 후, 혈액 속에 있는 포도당이 소진되면서 최종적으로 지방이 에너지로 쓰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방이 에너지로 쓰일때까지 지속적으로 걷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 만보 걷기 효과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식사 전에 걷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식사 전에 걷다 보면 보다 빠르게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성인의 하루 섭취하는 칼로리는 약 2500 ~ 3000칼로리입니다. 자연적 신진대사로 소비되는 열량을 1500 칼로리 정도입니다. 남는 1500 칼로리를 운동으로 소비해야 합니다. 1 칼로리를 소진하려면 30보를 걸으면 됩니다. 90분 정도 걸으면 보통 300 칼로리 정도가 소모됩니다.  

 

지금까지 하루 만보 걷기 운동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만보걷기는 정신건강 과 육체 건강에 모듀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꾸준히 할수록 운동효과가 커지는 만큼 꾸준하게 걷기 운동을 하여 건강 증진을 하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